티스토리 뷰

목차



    세계적인 기후 위기와 공공요금과 에너지 가격상승으로 서민들의 부담이 증가하고 있는 요즘 서울시민이면 누구나 사용할 수 있고  대중교통비를 아낄 수 있는 기후동행카드가 2024년 1월부터 5월 시범운영을 한다고 서울시가 발표했습니다. 이번에는 기후동행카드(Climate card) 월 6만5천원으로 대중교통을 무제한 이용하는 교통카드 이용방법과 시행하게 된 배경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기후동행카드(교통카드)월 6만 5천 원 이용범위

     

     

     

    지하철 + 버스 + 따릉이 + 리버버스(24년 9월 개통)를 포함한 서울권역 내 모든 대중교통과 따릉이를 원스톱으로 무제한 이용할 수 있습니다.  

     

    1. 지하철 : 서울 시내에서 승/하차하는 지하철 1~9호선과 경의/중앙선, 분당선, 경춘선, 우이신설선, 신림선까지 모두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단, 기본요금이 다른 신분당선을 제외될 수 있습니다.

    서울에서 승차해 경기/인천 지역에서 하차 가능, 서울이 아닌 지역에서 승차할 경우 이용불가

     

    2. 버스 : 서울 시내 버스와 마을버스 모두 이용가능합니다. 경기/인천 등 타 지역버스나 기본요금이 다른 광역버스는 서울지역 내에서도 이용할 수 없습니다.

     

    3. 서울과 타지역을 구분하는 기준 : 노선면허를 얻는 지역을 중심으로 구분하고, 각 버스 노선번호를 검색하면 해당하는 면허지역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4. 공공자전거 따릉이 : 1시간 이용권을 무제한 이용할 수 있고, 향후 리버버스를 새롭게 추가하여 차세대 친환경 교통수단까지 확대 예정입니다. 

     

    5. 리버버스 : 김포에서 여의도까지 30분 한강 리버버스가 2024년 9월에 운영될 예정입니다. 다음 문서를 참고하세요.

    김포~여의도까지 30분…한강 '리버버스' 내년 9월 뜬다.txt
    0.00MB

     

    기후동행카드(교통카드)월 6만 5천 원 이용범위기후동행카드(교통카드)월 6만 5천 원 이용범위기후동행카드(교통카드)월 6만 5천 원 이용범위
    기후동행카드(교통카드)월 6만 5천 원 이용범위

     

    시범운영기간과 충전방법

    시범운영기간

    2024년 1월~5월 시범운영 후 2024년 하반기 본격시행합니다.

    시범운영기간 동안 휴대폰으로 월 단위로 충전하여 2024년 5월 말까지 충전가능합니다. 

     

    충전방법

     

    휴대폰으로 구입하여 월단위로 충전하여 사용합니다. 

    최초 3천원으로 카드를 구매하여 매월 6만 5천 원을 충천하는 실물카드로도 판매예정입니다.

     

    충전방법충전방법충전방법
    교통카드 기후동행카드 충전방법

     

    교통비 할인 및 절약효과

     

     

     

    1인당 교통비 60회를 탑승기준으로 연간 34만원 할인 효과가 있습니다. 

    1. 고유가 시대에 출/퇴근을 자가용 대신 대중교통으로 이용했을 때 월 주유비 16만원 ▶월 6만 5천원 이용가능

    2. 수입이 없는 대학생은 무제한으로   월 대중교통비 9만 8 천원 ▶6만 5천 원 이용가능

     

    기후동행카드(교통카드) 사용 결과 예상

    • 대중교통 활성화로 기후위기에 대응할 수 있습니다.
    • 연간 약 1만3천대의 승용차 이용을 감소시키는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 온실가스 연간 3만 2천 톤 감소를 예상할 수 있습니다. 이는 소나무 480만 그루가 흡수할 수 있는 규모입니다. 
    • 약 50만명의 시민이 1인당 연간 34만 원 이상의 할인혜택(따릉이 이용 포함)을 받게 될 것을 예상합니다. 

    → 주중 승용차로 출/퇴근하거나 주말에 승용차를 이용하던 사람이 대중교통으로 전환하는 경우를 모두 예상한 수치입니다. 

    기후동행카드(교통카드) 사용 결과 예상기후동행카드(교통카드) 사용 결과 예상기후동행카드(교통카드) 사용 결과 예상
    기후동행카드(교통카드) 사용 결과 예상

     

     

    기후동행카드가 필요한 이유와 목적

    이유

    1.세계적인 기후위기로 생활 속 탄소중립에 동참할 수 있습니다. 

    2. 공공요금과 에너지가격의 상승으로 서민 부담이 증가해 약자와의 동행을 위해 시행합니다.

    3. 유럽 등 선진도시와 다르게 대중교통 통합 정기권이 없어 기후동행카드를 시행하여 시민들의 자유로운 이동을 보장합니다. 

    목적

    저탄소 교통복지 도시를 위해 서울특별시가 지원하는 사업입니다.

     

    기후동행카드가 필요한 이유와 목적기후동행카드가 필요한 이유와 목적기후동행카드가 필요한 이유와 목적
    기후동행카드가 필요한 이유와 목적

     

     

    기후동행카드 (교통카드)월 6만5천원 대중교통 무제한 이용 방법

     

    알뜰 교통카드로 매월 최대 5만 원까지 교통비 돌려받는 방법

     

    알뜰 교통카드로 매월 최대 5만원까지 교통비 돌려받는 방법

    알뜰교통카드를 7월3일 월요일 발급을 시작했습니다. 할인과 적립을 모두 받고도 매월 최대 5만원 교통비를 돌려받을 수 있는 방법에 대해 자세히 알려드리겠습니다. 먼저 23개의 신용카드사와

    shinnyhyonae300.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