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목차
신차에 비해 저렴하면서도 잘 선택하면 충분히 편리하고 안전하게 이용할 수 있는 중고차는 정보를 잘 알아보지 못하면 오히려 돈만 날리는 일이 생길 수 있습니다. 이번 글은 중고차의 장점과 사기수법 그리고 구매한 자동차 사기 안 당하도록 43년 경력의 중고차 딜러가 알려주는 중고차 사기 안 당하고 구매하는 자가진단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중고차 장점
신차에 비해 저렴하고 출고 1년이나 2년 이내의 자동차를 합리적인 가격에 구매할 수도 있고 연식이 오래되었어도 편리하고 안전하게 이용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하지만 중고차는 누군가 이용을 했던 차이므로 아무리 이력을 남긴다고 하더라도 딜러나 판매자에게 속지 않으려면 사기수법과 중고차를 잘 알아보는 방법을 알아야 합니다. 아래에서 사기수법과 사기방지를 위해 알아야 할 점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내 차 살 때 중고차 사기 수법
대표적인 중고차 사기 수법은 다음 두 가지가 있습니다.
허위매물
인터넷에 싼 가격에 허위차량을 올려 소비자에게 계약금을 걸게 한 후 방문하게 되면 다른 차를 소개합니다. 이후 환불요구는 고객에 대해 이미 계약되었으니 환불이 불가하다고 말합니다.
사기
네다바이는 남을 교묘히 속여 금품을 빼앗는 행위를 가리키는 일본어로 중고차 업계에서 사용하는 은어입니다.
사기 딜러들이 진짜 차를 준비하고 고객과 계약하고 돈부터 받고 이후 필요한 서류를 고객에게 떼오라고 시킨 뒤, 차량점검 작업을 한다며 차 키 제공을 미루고 그사이 차를 다른 고객에게 팔고 원래 고객에게는 다른 차를 소개해 주겠다고 하는 수법입니다.
네다바이 사기를 당하면 경찰에 신고한 것이 가장 좋은 방법입니다.
내차 팔 때 중고차 사기 수법 3가지 (매입사기 조심)
1) 호가를 부르고 실제 방문 견적에서 감가 후 매입 하는 행위
방문 견적을 받은 후에 판매를 결정하겠다고 미리 말하거나, 수리비에 대한 감가가 있다면 미리 조사해 두도록 합니다.
2) 차량 매입 후 차량의 하자를 문제 삼아 가격을 깎는 행위
딜러가 직접 방문해 차량을 체크하고 대금입금 또는 계약서 작성 후 차량을 인수했음에도 공업사에서 체크하니 문제가 발생했다고 수리비를 요구하는 경우입니다. 계약서 작성 시 차량 인도 후 차량의 하자를 문제 삼지 않겠다는 내용을 꼭 명시하시기 바랍니다.
3) 중고차 사기범이 판매자와 매입업체 사이에서 사기를 치는 수법
판매자에게는 호가를 매입업체에게는 시세보다 저렴하게 불러 거래 당일 매입업체에서 대금을 판매자에게 입금하면 알려주는 계좌로 매입업체에서 받은 돈을 보내달라고 합니다. 그러면 비용처리 후 판매자에게 불렀던 호가를 입금해 주겠다고 하는 수법으로 돈을 받고 잠적해 버립니다.
중고차 자가진단 꿀팁
1. 엔진 뚜껑색 확인 : 엔진관리가 깨끗한 차량은 뚜껑이 황금색을 띱니다.
2. 누유확인 : 엔진 밑에 신문지를 깔고 시동을 건후 약 10분간 가속페달을 밟고 떼기를 반복해서 오일이 묻어나면 누유가 있는 것입니다.
3. 하체상태 점검 : 자동차 뒤쪽을 5번 정도 눌러보고 누른 후에도 울렁거림이 계속되면 하체에 문제가 있는 차량입니다.
4. 침수차 확인
- 자동차 문짝 밑, 차량 수납공간 안쪽, 안전벨트 끝부분등의 안쪽에 흙탕물 오염 및 물기 확인 또는 새것일 경우
- 주유구 주변 녹물이나 오물을 확인
- 차량 본넷 잠금장치 주위 녹과 오염 확인
- 트렁크 내 타이어룸 악취 및 습기 확인
- 차량 연식 대비 엔진룸 퓨즈박스나 전기 배선이 새것일 경우
5. 침수차 이력조회 사이트에서 조회하기
↑ ↑ ↑ ↑ ↑ ↑ ↑ ↑ ↑ ↑ ↑ ↑
사기 방지를 위해 꼭 알아야 할 사항
돈으로만 사기를 치는 게 아닙니다. 차량의 상태를 속여 판매를 하는 것도 사기이니 다음사항을 꼭 확인하세요.
- 중고차 업체에 연락하기 전에 사기수법과 대처법을 공부합니다. (여기에서 한 번에 확실히 알게 되십니다)
- 증거 자료 : 혹시라도 모를 일에 대비하여 알아봤던 모든 사항들을 자료로 남겨둡니다.
- 실매물 확인 : 실제 있는 자동차인지 확인해야 합니다.
- 사고이력, 침수이력확인 : 성능기록부와 보험이력을 확인할 수 있어야 합니다. 국토교통부에서 운영하고 보험회사에서 운영하는 사이트에서 침수이력과 사고이력을 조회할 수 있습니다. 위의 침수차 이력조회 버튼에서 확인하실 수있습니다. ↑ ↑ ↑ ↑ ↑ ↑ ↑ ↑ ↑ ↑ ↑ ↑
- 100만원 미만의 사소한 사고 처리 매물은 단순 접촉사고일 가능성이므로 큰 흠이 아닙니다. 중고차의 사고는 크게 부딪쳐서 주요 골격부분의 판금이나 용접 수리나 교환을 한 경우가 문제가 될 수 있고, 도어, 본넷, 트렁크등의 외부 패널을 단품교환이 가능하고 자동차 성능에 지장을 주지 않기 때문에 괜찮습니다. 또한 큰 사고는 성능기록부를 보면 나오기 때문에 성능기록부를 공개하지 않는 중고차는 무조건 거르시면 됩니다.
- 시운전으로 성능과 상태확인 : 차량의 상태, 주행거리와 외관등을 꼼꼼하게 살펴봅니다.
- 정식딜러 확인 : 정식딜러인지, 또는 개인 판매자인 경우에는 사기의 노출위험이 더 높으므로 판매자 정보확인, 사업자 등록증, 사무실 확인을 꼼꼼히 하고 조심해야 합니다.
- 자동차 양도 증명서 작성하기 : 매매계약을 할 때, 자동차 양도 증명서로 상세히 모든 사항을 작성하고 구두약속 또한 계약서 특이사항에 넣어서 꼼꼼히 작성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 사기유형을 알려준다는 유투버가 오히려 고객을 유인할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합니다.
- 차를 사러 멀리 가게 되었다면 사기꾼이 "뭐라도 건져가야 한다"는 손님의 심리를 이용할 수 있으니 주의합니다.
- 너무 싼 가격 : 너무 싼 가격은 무조건 거르고 보시는 것이 안전합니다.
- 중고차를 보다가 협박이나 감금 낌새가 느껴지면 곧바로 경찰에 신고하고 사기를 당했어도 경찰 신고로 구제가 가능하니 망설이지 말고 신고하세요.
중고차를 구매하실 때 반드시 생각해야 하는 부분은 중고차를 사기 안 당하기 위해서 차에 관련된 정보를 알아보는 것이 아닙니다. 중고차의 자가진단 방법과 거래 시 확인할 사항들을 정확하게 알고 거래하시는 것입니다.
위의 사항을 확인하시고 좋은 가격에 알맞는 중고차를 구매하시고 사기당하는 일이 없으시길 바랍니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강조하면 사기를 당하셨다면 반드시 경찰과 피해 신고센터에 신고하세요. 구제받으실 수 있습니다.